간단한 FX용어 설명

마지막 업데이트: 2022년 3월 19일 | 0개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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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loquy

인생의 후반부에는 덜 선호하는 특질들을 강화시켜 좀 더 균형 잡히고 온전한 성격을 갖추게 된다 .

예를 들어 내향형인 사람은 외향성을 개발시키고, 외향형의 사람은 좀 더 내향적인 측면을 발전

MBTI지표는 칼 융의 연구에 기초한 인성검사도구로 다음과 같은 4개의 척도로서 개인적

(A) 외향성 대 내향성 ( E xtroversion or I ntroversion)

사람들이 외부세계에 관련되어 있는가 , 아니면 내부세계에 더 관련되어 있는가?

선호지표

외향형 (Extraversion)

내향형 (Introversion)

폭 넓은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사교적이며 정열적이고 활동적이다

깊이 있는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조용하고 신중하며 이해한 다음에

자기외부에 주의집중
외부활동과 적극성
정열적, 활동적
말로 표현
경험한 다음에 이해
쉽게 알려짐

자기내부에 주의집중
내부활동과 집중력
조용하고 신중
글로 표현
이해한 다음에 경험
서서히 알려짐

(B) 감각 대 직관 ( S ensing or i N tuition)

사람들이 정보를 어떻게 인식하기를 선호하는가 ?

선호지표

감각형 (Sensing)

직관형 (iNtuition)

오감에 의존하여 실제의 경험을

중시하며
지금, 현재에 초점을 맞추고 정확,

육감 내지 영감에 의존하며 미래지향적
이고 가능성과 의미를 추구하며 신속,
비약적으로 일 처리한다

지금 , 현재에 초점
실제의 경험
정확, 철저한 일 처리
사실적 사건묘사
나무를 보려는 경향
가꾸고 추수함

미래 가능성에 초점
아이디어
신속 비약적인 일 처리
비유적, 암시적 묘사
숲을 보려는 경향
씨 뿌림

(C) 사고 대 감정 ( T hinking or F eeling)

- 사람들이 어떻게 평가를 내리거나 결정하기를 선호하는가 ?

선호지표

사고형 (Thinking)

감정형 (Feeling)

진실과 사실에 큰 관심을 갖고 논리적
이고 분석적이며 객관적으로 판단한다

사람과 관계에 큰 관심을 갖고

상황적이며
정상을 참작한 설명을 한다

진실 , 사실에 큰 관심
원리와 원칙
논거, 분석적
맞다, 틀리다
규범, 기준중시
지적 논평

사람 , 관계에 큰 관심
의미와 영향
상황적, 포괄적
좋다, 나쁘다
나에게 주는 의미 중시
우호적 협조

(D) 판단 대 지각 ( J udging or P erceiving)

-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가는가 , 즉 조직화되고 맺고 끊는 것을 분명히 하는가 아니면 자발적이고

선호지표

판단형 (Judging)

인식형 (Perceiving)

분명한 목적과 방향이 있으며 기한을
엄수하고 철저히 사전계획하고
체계적이다

목적과 방향은 변화 가능하고 상황에
따라 일정이 달라지며 자율적이고
융통성이 있다

정리 정돈과 계획
의지적 추진
신속한 결론
통제와 조정
분명한 목적의식과 방향감각
뚜렷한 기준과 자기의사

상황에 맞추는 개방성
이해로 수용
유유자적한 과정
융통과 적응
목적과 방향은 변화할 수 있다는

개방성
재량에 따라 처리될 수 있는 포용성

MBTI유형은 위의 4개의 쌍에서 각각 하나씩 선택된 4개의 대표문자가 한 유형을 이룬다.

즉 한 유형은 4개의 대표문자로 표현된다. 예를들어 1번쌍에서는 외향성 ( E xtroversion),

2번쌍에서는 감각 ( S ensing), 3번쌍에서는 사고 ( T hinking), 4번쌍에서는

판단 ( J udging) 을 선호하는 사람은 각각의 대표문자가 결합된 ESTJ 유형 이라고 불리운다 .

이런 방식으로 16가지의 유형이 만들어진다. 우리는 8개의 선호 모두를 사용할 수 있지만,

각 쌍마다 대개 하나의 특질이 더 많이 개발되어 있다.

3) MBTI가 측정하는 인성특질

(1)외향성 대 내향성 선호

-사람들이 외부세계에 관련되어 있는가, 아니면 내부세계에 더 관련되어 있는가를 다룬다.

-사교성이 풍부하고 능동적이며,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편하게 여긴다.

-외부세계에서 에너지를 얻는다

-경험의 폭을 넓히는데 관심이 있다.

-말하고 행동하는 것을 통해 자신이 생각하고 느낀 것을 깨닫는다

-먼저 행동하고 나중에 돌이켜본다 .

-조용하고 반성적이며 일대일로 관계 맺기를 좋아한다.

-혼자 있음으로써 에너지를 얻는다

-어떤 것을 숙고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생각하고 느낀 것을 깨닫는다.

-먼저 생각해 보고 나중에 행동한다.

(2)감각 대 직관 선호

-사람들이 어떻게 정보를 받아들이거나 인식하는가를 다룬다.

-자신의 오감을 통해 직접적으로 획득한 정보에 의존한다.

-실질적이고 현실적이다, 즉 현재에 산다.

-미래의 가능성 보다는 당장에 할 수 있는 것에 관심을 갖는다.

-기존에 확립된 방식으로 하나씩 하나씩 단계를 밟아 일을 처리한다.

- 대개는 세부적인 것에 주의를 기울인다.

-직감, 통찰, 영감을 통해 정보를 획득한다 .

-가능성에 관심이 있고, 상상력과 통찰력을 사용한다.

-새로운 방식으로 일하기를 좋아하고, 정력적으로 일한다.

- 큰 것에 초점을 맞추고 세부적인 것은 무시하려 든다.

(3)사고 대 감정 선호

-감각이나 직관을 통해 정보를 지각하고 나면, 자신의 사고나 감정의 선호에 따라

결론을 내리거나 결정을 한다.

-결정을 내리기 위해 논리와 분석을 사용한다.

-사사로운 것에 매이지 않으며, 객관적이고 비판적인 경향이 있다.

- 개인의 가치기준을 통하여 정보를 받아들인다 .

-조화를 중시하여, 다른 사람을 지지해 주며 잘 공감해 준다.

-칭찬을 받으면 더 잘해 나가고, 비판에 예민하다

(4)판단 대 지각 선호

-이것은 외부세계와 관계를 맺을 때, 사람들이 그들의 생활을 어떻게 조직

판단형의 사람들은 끝맺음을 위해 사고나 감정을 사용해서 비교적 빨리

지각형의 사람들은 감각이나 직관을 사용해서 정보를 모으느라 결론을 유보시킨다.

-비교적 구조화 되어있고 효율적이다.

- 계획되고 조직화된 방식으로 생활한다. 할 일의 목록을 만들고 그것에 따르는

-끝을 맺기 위하여 빨리 결정을 내리는 방향으로 밀어붙인다.

* 판단에 대한 선호를 갖는다는 것이 곧 ‘비판적’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비교적 적응을 잘 하고, 융통성이 있으며 자발적이다.

-선택에 여지를 남기며,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한다.

-결정을 내리기 전에 보다 더 많은 정보를 취하려고 종결 짓는 걸 미룬다.

2. MBTI 테스트 목적

- 성격이 좋고 나쁜 것이 아니라 , 우리가 서로 다르다 는 것을 인정함

- 변명이나 합리화를 위한 것이 아니라 , 성장하기 위함

- 창조의 공평성 -누구에게나 장점이나 단점이 있음을 인정함

- 비판과 편가름이 아니라 ,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위함

- 자신의 성격 특성을 이해하고 , 자신의 선호하는 특성을 통해 인간관계 일 처리

방식에 대한 이해 를 갖고자 하는 것

MTBI성격테스트 결과는 자신이 어떤 사람임을 단정짓는 것이 간단한 FX용어 설명 아니라, 자신의 성격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선호하는 성격특성을 알아 봄으로써 인간관계, 일 처리 방식에

대한 이해를 더해서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한번 시작한 일은 끝까지 해내는 사람들

임금뒷편의 권력형

성실하고 온화하며 협조를 잘 하는 사람들

사람과 관련된 뛰어난 통찰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

전체적인 부분을 조합하여 비전을 제시하는 사람들

논리적이고 뛰어난 상황 적응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

따뜻한 감정을 가지고 있는
겸손한 사람들

이상적인 세상을 만들어가는
사람들

비전적인 관점을 가지고 잇는
뛰어난 전략가들

친구 ,운동,음식등 다양한 활동을
선호하는 사람들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우호적 사람들

열정적으로 새로운 관계를 만드는 사람들

풍부한 상상력을 가지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사람들

사무적 ,실용적 현실적으로 일을 많이 하는 사람들

친절과 현실감을 바탕으로 타인에게 봉사하는 사람들

타인의 성장을 도모하고
협동하는 사람들

비전을 가지고 사람들을 활력적으로 이끌어가는 사람들


인간의 행동은 거의 모두 인식이나 판단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러한 인식과 판단은 외부 세계의 활동이라든가 내부의 아이디어를 통해 나타난다. MBTI는 기본적인 기능과 태도에 있어서의 개인차를 다루기 때문에, MBTI를 우리 생활 전반에 다 적용시킬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융의 이론은 이러한 개인차를 어떻게 파악하고, 어떻게 하면 이를 건설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가를 잘 설명해준다. MBTI를 잘 이해하고 활용하려면 융의 이론을 알아야 한다. 그러나 MBTI는 융의 이론에 관심이 없는 사람에게도 흥미있고 가치있는 도구가 될 것이다. MBTI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다.

1) 교육
각 성격유형에 적절한 교수방법을 개발할 수 있다.
학 습 동기에 있어서 각 유형마다의 개인차를 발견할 수 있다. 독서, 적성, 성취에 있어서의 개인차 발견 뿐 아니라, 학습동기를 이해하여 학생으로 하여금 자기에게 적합한 학습방법을 개발할 수 있게 하고, 교사들로 하여금 학생들에게 효율적인 지도방법을 찾을 수 있게 해 준다.
학생들의 성격유형을 파악하여 교사, 행정가, 부모의 원활한 협조를 가능케 한다.

2) 상담
각 개인이 가진 선호경향의 강점과 장점을 이해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길을 모색할 수 있다.
부 부 및 가족들간에 서로의 유형을 이해하여 각자가 가진 유사성이나 차이점의 가치를 깨닫게 함으로써 오해와 갈등을 해소하여 보다 성숙한 부부관계 및 가족관계를 발달시킬 수 있다. 자녀의 성격유형이 부모와 다르다 하더라도 부모로 하여금 자녀를 있는 그대로 수용케 하고, 자녀의 장점을 더욱 발달시키고 부족한 점을 개발하게끔 할 수 있다.
자녀로 하여금 외적으로 실망, 내적으로 죄의식을 느끼지 않고 자기 타고난 유형대로 살아가면서 타고난 능력을 발휘하게 할 수 있다.

3) 진로지도 및 직업 선택
각 자 자기 성격유형에 적합한 전공과목, 직업 및 작업환경을 찾게 할 수 있다. 동일한 직장 내에서도 각자의 인식 및 판단 유형에 적합한 배치를 할 수 있다. 주어진 직업을 통해 각자 선호하는 인식 및 판단을 활용하고 또 선호하지 않는 또는 미개발된 인식 및 판단을 개발할 수 있다.
각자 자기 성격유형에 맞는 일처리 유형을 이해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적응을 할 수 있다. 직장 내에서 건강한 인간관계, 건강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발달, 형성하여 생산성 증대를 꾀할 수 있다.

4) 협동 및 공동작업
집 단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각자가 가진 성격유형에 따른 다양한 능력을 활용할 수 있다. 집단 구성원들이 가진 각 성격유형을 이해하고 존중함으로써 각 유형이 가진 장점을 활용할 수 있다. 상대방이 가진 장점과 기술을 서로 배움으로써 집단성원들로 하여금 자기 발전을 꾀하게 할 수 있다. 각 유형의 장점과 기술을 서로 배움으로써 집단 성원들로 하여금 자기 발전을 꾀하게 할 수 있다. 각 유형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모임이나 회의를 가질 수 있다. 전에는 서로 오해와 갈등과 장애로 작용했던 성격상의 차이를 서로 이해하고 존중케 함으로써 기쁨과 흥미를 느끼게 하고 강점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5) 커뮤니케이션
각 유형마다 서로 일치와 협조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성격유형에 따른 각자의 커뮤니케이션 유형을 이해함으로써 오해와 갈등을 줄이고 서로 이해하고 공감하고 있는 건전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성격유형상의 차이를 문제로 보기보다는 흥미 있고 가치 있는 것으로 여길 수 있게 한다.

* 진로상담에서 MBTI의 활용
MBTI 는 사람들이 자신의 관심분야를 이해하고, 살아가면서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진로 상담을 통해 도움을 줄 때 매우 유용하게 이용된다. 이론적으로 볼 때 특정 유형이 선호하는 직업의 종류가 있는 것 같고, 비슷한 직업 영역에 있는 사람들은 비슷한 유형분포를 나타낸다. 진로상담에서 MBTI를 사용할 때 직업선택의 가장 중요한 동기를 직업에 대한 흥미와 개인의 만족감으로 보며, 개인의 선호도와 직업의 성격이 얼마나 잘 조화를 이룰 수 있는가를 기본적으로 검토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선호유형과 직업간의 부조화를 가능한 한 줄임으로써 만족스런 직업선택을 하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3D 프린터에 대한 포괄적이고 간단한 설명

3D 프린터라는 말을 많이 들어는 보셨을 것인데, 구글에서 대충 이미지를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이미지가 뜹니다.

무언가 물체를 만들어 주는 기계인것 같기도 하지만, 정확하게 무엇인지 모르실 분들을 위해서 간략하게 정리를 하자면, 우선 테크노 공학 기술 연구소에서 저술한 [재미있는 3D 프린터와 3D 스캐너의 세계]라는 책에서 15페이지의 내용을 말하면

[일반적으로 말하는 3D 프린터는 컴퓨터로 모델링한 데이터를 사용하는 프린터의 종류에 따라 파일을 변환하여 제품을 제작하는 방식 중의 하나로 조형 기술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어느 방식이나 기본적인 개념은 3D 모델링 데이터를 변환하여 층층히 쌓아올리는 제작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적층가공 (Additive Manufacturing)이라고도 합니다.]

여기서 적층가공 (Additive Manufacturing)이라고 조금은 생소한 용어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말만 들어서는 블럭 같은 것을 쌓아 올리는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수도 있는데, 비슷하기는 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좌측에 있는 A라고 뒤집어 놓은 사발처럼 둥근 언덕 형태의 물체를 만들고자 하면, 3D 프린터는 실제로는 우측의 B처럼 하나하나의 얇은 층(layer)을 가로 방향으로 펼치고, 그 위에 새로운 층(layer)를 세로 방향으로 올려서 물체의 형태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말 그대로 재료를 한 층 한 층씩 쌓아 올려서 형태를 만드는 장치인데, 여기서 이 층으로 일컫어 지는 Layer의 두께는 정밀도가 낮은 것은 0.4mm에서 높은 것은 15마이크로 미터까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적층조형 방식은 기존의 방식에서 형태를 만드는 것이 힘든 복잡한 형태의 물체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한 층씩 쌓아 올리기 때문에 단면적이 크거나 높이가 높은 형태의 물체를 만드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본다면 시간이 많이 걸리면서 어떠한 물건이든 만들어 내기만 하면 3D 프린터로 볼수 있을 것 같지만, 문제는 너무 포괄적이고 범위가 넓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프린터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해서 이렇게 뭐든지 만들어 주는 기계는 아닙니다.

이에 대해서 다소 책을 쓴 저자 한명의 주관적인 관점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요즘 3D 프린터라고 뜨는 이유이기도 하고 실제로도 이런 이유로 인해서 4차 산업혁명이라고도 불리고 있기도 합니다.

하라 유지가 쓴 [3D 프린터의 도입과 제작] 이라는 책에서는 적층 조형을 한다고 해서 무조건 다 3D 프린터라고 말하지 않고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 것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1번 : 가정용 전원에서도 작동해야 한다.

2번 : 전담 오퍼레이터나 특별한 자격증은 필요없다.

3번 : 일반 사무실이나 가정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위와 같은 3가지 조건을 종합하면, 누구나 손쉽게 다룰수 있고, 특별한 설비나 조건이 아닌 곳에서도 쓸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MIT의 닐 거센필드 교수의 말에 의하면 3D 프린터는 전자레인에 비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전자레인지가 요리 전체를 다 해낼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요리를 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것 처럼 3D 프린터만 가지고서 모든 것을 다 만들 수는 없지만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도구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보면 둘다 사용하는데 간편하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3D 프린터가 좋은 점만 있는 것 같지만, 사실 몇 가지 단점도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크리스토퍼 버넷이 쓴 [3D 프린팅 넥스트 레볼루션] 이란 책을 보면 크게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우선 안전성에 관한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책에서 예시로 든 경우는 3D 프린터로 자동차 핸들을 디자인 파일을 인터넷상에서 다운받아 3D 프린터로 만들어서 사용하다가 핸들 디자인에 결함이 있어서 운전중에 핸들이 부서져서 자동차 사고가 나는 경우를 언급합니다.

이 예시처럼 누구나 디자인 파일을 인터넷을 통해서 다운받고 그걸 3D 프린터로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좋지만, 이 만들어낸 물건이 디자인 단게에서 부터 문제가 있고, 그로 인해서 발생하는 안전사고가 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3D 프린터를 이용해서 총을 만들 수 있다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물론 한국내에서야 총을 만들수 있다고 쳐도, 총알이 없어서 큰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총기 소지가 가능한 국가에서는 간단한 FX용어 설명 이는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최초로 3D 프린터를 가지고서 총을 만든 사람은 문제가 되자 디자인 파일을 올렸던 사이트에서 스스로 파일을 삭제하는 것으로 해결이 되었다고 합니다. 총만이 문제가 아니라 언제든지 위험한 물건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기존의 프레스 기기를 이용한 사출 성형 방식의 경우에는 제작할 수 있는 제품의 종류는 적지만, 그 수량이 많은 경우 대량생산에 유리한 면이 있었던 반면, 3D 프린터의 경우에는 반대로 다양한 종류의 물건을 소량 생산하는데 적합니다. 이 말 그대로 3D 프린터를 가지고서 한 종류의 물건을 대량으로 만드는 것에 적합하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3D 프린터의 경우 소재가 한정적으로 제한되어 있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CNC와 같은 절삭가공의 경우 석재나 목재, 금속등 제한없이 가공이 가능하나, 3D 프린터의 경우 대다수의 경우 플라스틱 수지를 사용하며, 몇몇 특수한 방식의 3D 프린터의 경우에는 분말 상태로 되어 있는 금속 분말을 이용해서 금속으로 된 형태의 물체를 만들 수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다른 가공방식에 비해서 다룰 수 있는 소재의 종류가 한정되어 있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마지막으로 적층가공의 특성 때문에 표면이 매끄럽지 않고 요철이 있어서 거친 상태로 마무리가 되는데, 이를 따로 처리해 주어야 하는 과정이 있다는 것도 3D 프린터의 단점입니다.

위와 같은 단점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누구나 사용이 가능하고 특히 시제품과 같이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이 된 물체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 때문에 3D 프린터는 주목받는 기술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간단한 FX용어 설명

가상머신(가상기계)을 간단히 설명하기 위해 비유를 해보면 조깅이라는 단어가 있다. 조깅하기라는 단어는 시속 8KM 정도의 속도로 달리는 것으로 정의된다. 만약 조깅이라는 단어를 쓰지 않는다면 '시속 8KM 정도의 속도로 달리는 것'이라고 길게 표현해야 할 것이다. 이 긴 표현은 시속8KM, 달리는 것 등과 같은 조깅이라는 단어를 설명해주는 작은 개념의 단어들로 구성되어 있어 이 작은 단어들을 사용하면 조깅의 의미를 완성할 수 있다. 이를 컴퓨터에도 동일하게 적용해 보면 C라는 명령어가 A와 B의 조합으로 이루어져있다고 하자. 우리는 A와 B를 실행하기 위해 A, B를 개별적으로 입력하는 것보다 C를 한 번만 입력하는 것이 휠씬 효율적이다. 하지만 C를 사용해서는 A와 B의 명령어를 개별적으로 사용하여 할 수 있는 행동을 할 수 없다. A를 2회 수행하고 B를 1회 수행하라와 같은 명령어를 C는 실행할 방법이 없다. 실제 컴퓨터에는 A와 B와 같은 세세한 명령어를 사용하여 조작할 수 있는 가상머신1과 C와 같이 하위 명령어를 조합한 명령어를 사용하는 가상머신2가 있다. 우리가 A와 B를 1회씩 수행하기 위해서는 굳이 가상머신1에서 A와 B를 입력하지 않고 가상머신2에서 C를 입력하는 것이 휠씬 간편한 일이다. 하지만 A 2회 B 1회의 수행은 가상머신2에서는 절대 불가능하고 가상머신1에서만 가능할 것이다. 위와 같은 기능말고도 가상머신1이 01001111라는 기계어 명령어를 사용한다면 가상머신2에서 이를 AA라는 간단한 명령어로 사용하게 할 수 있는데 이처럼 복잡하고 길어 사용이 어려운 명령어를 짧게 줄여서 사용하는 역할도 할 수 있다.

실제 컴퓨터에서는 이러한 가상머신이 여러 단계가 존재한다. 가상머신0(VM0)가 A, B, C, D라는 명령어를 사용한다면 가상머신1에서는 E, F라는 명령어를 사용하는데 E는 간단한 FX용어 설명 A와 B을 합친 것이고 F는 C와 D를 합친 것이다. 가상머신2에서는 G라는 명령어를 사용하는데 G는 E와 F를 합친 것이다. 이 처럼 가상머신의 단계가 올라갈 수록 많은 수의 명령이 조합된 명령어를 사용하게 된다. 이 말은 가상머신의 단계가 상승할 수록 간편함은 증가하만 디테일한 조작은 불가능해진다. 따라서 어느 정도로 세세하게 명령어를 사용해야 하는지에 따라 가상머신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프로그래밍을 하게 된다. 또한 우리가 가상머신2에서 G라는 명령어를 사용한다는 것은 결국 가상머신0의 명령어를 사용한다는 의미이다. G는 E와 F라는 명령어로 구성되고 E와 F는 가상머신0의 A,B,C,D 명령어의 조합이기 때문이다. 가상머신은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생겨난 것이고 상위의 머신의 명령어는 하위 머신의 명령어로 분석되어 최종에는 가상머신0에서 명령어가 실행되게 된다. 이렇게 몇개의 가상머신의 거쳐 가상머신2가 기계어, 가상머신3가 운영체제, 가상머신4가 어셈블리어에 해당한다. (가상머신4의 어셈블리어는 가상머신2의 기계어의 간단한 FX용어 설명 간단한 FX용어 설명 여러 명령어를 합친 것이 아닌 긴 명령어들을 짧게 줄여 사용을 간편하게 하는 기능만을 한다.) 가상머신5정도가 되면 우리가 아는 C++과 같은 고급언어의 사용이 가능해진다.

또한 가상머신은 자바언어에서는 이식성을 위해 사용되는데(이식성이란 다른 하드웨어에서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한 정도를 나타낸다.) 다른 고급언어가 컴파일러를 통해 바로 하드웨어에서 사용 가능한 언어로 번역된다면 자바의 경우 자바 컴파일러를 통해 가상머신에서 사용되는 바이트코드로 변환된다. 그리고 가상머신이 이 바이트코드를 다시 하드웨어에서 사용가능한 언어로 변환하는 식이다. 이를 통해 자바가상머신이 설치된 하드웨어에서는 바이트코드로 변환된 자바실행파일을 자유롭게 사용가능하다. 다른 고급언어는 컴파일된 실행파일이 하드웨어에 종속되므로 다른 하드웨어에서 사용이 어렵다.

Blog Content

안녕하세요 즐비입니다.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를 처음 입문하는 분들을 위하여 새로운 블로그 포스팅 할겸 카페 회원에게 도움을 주고자 간단하고 상세하며 알기쉽게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앞서 이번 강좌에선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에서 가장 대표적인 항공기 B737, B747, B777 모든 콕핏과 패널들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우선 긴글을 읽기 쉽고 편하게 쓰기위해서 비격식체로 쓸테니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Cock (닭) + Pit (우리) (박근혜가 청와대 관저에 잠수타는곳도 콕핏이라 칭할수 있다?)

콕핏을 뜻대로 해석을 하면 닭우리다. 닭들이 두마리 정도 겨우 들어갈 정도로 협소한 투계장처럼 생겼다고 하는것이 유래란 말도 있다. 비행기가 밖에선 정말 크게 보이지만 객실을 크고 넓게 만들기 위해선 조종실의 크기를 줄일수 밖에 없다. 작고 협소한 공간에 필요한 장치들을 빼곡히 넣다보면 정말 눈이 아플정도로 많은 기계들이 펼쳐진다. 이래도 어느정도의 크기인지 예상이 되지 않는다면 조종사 한명의 어깨 넓이가 조종석 절반 정도를 차지할 정도다.

오늘 이 이야기를 모두 본다면 조종실에 대한 장치들을 대부분 알 수 있을 것이다.

오버헤드 패널 (OverHead Panel)

윗쪽 사진 B737-400 콕핏에 앉게 되면 머리 위 수많은 장치들이 있는 부위를 통틀어 오버헤드 패널 이라고 한다. 큰 의미 없이 머리위에 있는 계기들이라서 오버헤드 패널이다. 오버헤드 패널은 항공기 불빛 또는 엔진조작, 연료, 비행관련에 중요한 장치들이 집결해 있는데 보잉, 에어버스등 모든 비행기가 공통적이다. 비행 할 땐 위를 만질일은 대부분 없다고 보면 된다.

모드 컨트롤 패널 (Mode Control Panel (MCP))

MCP는 항공기 파일럿 분들이 항공기를 자동으로 제어 할 수 있도록하는 컨트이 모여있는 곳이다. 속도유지, 고도유지등 컴퓨터에 입력해둔 간단한 FX용어 설명 항로가 있다면 여기에 있는 장치들을 켜주면 자동으로 비행기가 명령대로 비행을 하게 된다.

(MCP 아래에 있는 장치들은 하나하나 설명하기 어렵기 때문에 시뮬레이터 상에서 계기들을 자세히 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Boeing FMC (Flight Management Computer)

Airbus MCDU ( Multifunction Control Display Unit )

보잉과 에어버스 컴퓨터를 부르는 명칭이 다르다. 항로를 입력하고, 연료체크, 착륙, 이륙, 엔진조절등 대부분의 비행에 있어서 중요한것을 여기서 담당한다. 쓰로틀은 비행기엔진 세기를 조절이 가능하며 왼쪽 스틱은 비행기 날게의 스포일러며 오른쪽은 플랩을 내렸다 올렸다 할 수 있는 장치다. 양쪽 끝에는 검은색 테두리를 하고 있는 것이 보이는데 이것은 수직미익 옆에 있는 꼬리날개 (피치, 트림 조절장치) 엘레베이터를 수정하는 장치인데 높은 하늘에서 받음각을 조절하여 항공기가 수평비행 하도록 도와주는 장치다.

이정도만 알아도 일반인이 모르는 콕핏의 비밀을 알게된것이다! ㅋㅋ

한번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를 실행시켜 보자!!

(플라이트 시뮬레이터2004 버전의 B737-400)

이제 알려준대로 오버헤드패널과 MCP를 찾기 쉽다.

오버헤드 패널 (OverHead Panel)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티폴트기엔 오버헤드 패널이 단순하다. 비행기 라이트를 조절 할 수있는 장치들과 엔진 스타트에 관련된 버튼들 그리고 디-아이스(추운날 피토관과 날개를 뜨겁게 열을 올려주는 장치)가 구현되어있다.

모드 컨트롤 패널 (Mode Control Panel (MCP))

(플라이트 시뮬레이터2004 버전의 B777-300)

오버헤드 패널 (OverHead Panel)

모드 컨트롤 패널 (Mode Control Panel (MCP))

(플라이트 시뮬레이터2004 버전의 B747-400)

오버헤드 패널 (OverHead Panel)

모드 컨트롤 패널 (Mode Control Panel (MCP))

(이정도만 알려준다면 대부분 B737, B777, B747 구분이 갈것이라 생각하고 따로 B737, B747, B777 구분 짓지 않고 사진을 올리겠습니다.)

자세계(Attitude Indicator) 방향 지시계 (Heading indicator)

항공기는 꼭 자세계와 방향 지시계를 붙여 제작된다. 이유는 간단하다 원하는 헤딩방향으로 수동 조작 해야할뗀 눈을 자세계와, 방향 지시계에서 눈을 떼면 안되기 때문이다. 많은 비행기들이 자세계와 함께 방향 지시계를 넣기도 한다. 시뮬레이터 상에선 B737을 제외한 B747, B777 자세계 밑을 보면 헤딩 방향을 알 수 있다. 기존 방향 지시계가 있지만 간단한 FX용어 설명 자세계 밑에도 방향지시계가 있는 이유는 비상대비용 이기도 하며 비행 할 때 자세를 보며 편리하게 비행이 가능하기 때문.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와 다르게 항공사 여객기 모든 비행기가 방향 지시계가 아닌 ND (Navigation Display)가 붙어 있다. FMC에 입력한 용어들 항로를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또 하나의 자세계와 방향 지시계 (비상 대비용)

항공기는 하늘에서 자세계 고장을 대비해서 또 하나의 자세계를 더 달아 놓는다. 많은 항공기가 오버헤드 패널쪽 하나의 방향지시계를 더 달지만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에선 구현이 되어있지 않다.

고도계 (Altimeter setting), 대기속도계 (Airspeed Indicator), 간단한 FX용어 설명 B737경우 왼쪽 대기속도 오른쪽 고도계

대기속도계는 피토관에 들어오는 공기량에 따라 속도를 측정하게되기 때문에 60knot 정도 가까이 되야 속도가 측정이 된다. 20knot 마다 큰 눈금을 표시한다. 고도계는 큰 눈금마다 100FT며 한바퀴를 돌면 1000FT다 20000FT면 20바퀴가 돌아간다.

Auto Break 장치와 랜딩기어

Auto Break는 동그란 단추모양으로 생겼다. RTO는 (Rejected TakeOff)의 준말로 비상상황을 대비해서 이륙하기전 꼭 조종사들은 RTO를 사용한다. 1,2,3, MAX 단계까지 있으며 대부분 일반적으로 착륙할 땐 풋브레이크를 사용하여 브레이크를 하고 비상상황 일시 오토 브레이크를 MAX까지 올려 착륙한다고 한다. (아마 항공사마다 매뉴얼이 다를 수 있다.) B737의 경우 맨위 쪽 플랩이 내려와 있는 상태를 시각적으로 알 수 있다. B747의 경우 디지털 CRT, LCD 컴퓨터에 표시된다. B777도 마찬가지 인데 시뮬레이터 상에선 구현이 되어있지 않고 대신 피치상태, 에일러론 상태, 러더 상태를 시각적으로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B737, B777, B747 공통적으로 세로로 막대기 하나가 있는것 처럼 보이는 장치는 랜딩기어를 올렸다 내렸다 할 수 있는 장치다. 랜딩기어는 비행기가 착륙 할 때 사용하는 바퀴다.

B777의 경우 따로 표시된것이 없어 B737과 B777만 가져왔습니다.

TAT는 Total Air Temperature이란 뜻으로 바깥의 온도를 측정해서 기내에 시각적으로 표시해주는 것이다. 14는 영상 14도로 보면된다. 비오는 날씨에 영하로 떨어지면 안티 아이스 (Anti-Ice)를 켜주는것이 좋다. 플라이트 시뮬레이터가 눈이나 비오며 온도가 영하로 떨어지면 피토가 얼어붙어 속도측정이 되지 않는 것도 구현이 되어있다.

9 가지 간단한 프랑스 요리법 누구나 간단한 요리에서 간단한 메인 요리에 이르기까지

프랑스 요리는 많은 수수께끼를 가질 수 있으며 전문 요리사가 많기 때문에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들은 보통 재료를 환상적인 식사로 바꾸고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비밀은 종종 가 정말 쉽다는 것입니다!

최고의 프랑스 요리는 많은 사람들이 요리 할 수있는 가장 간단한 요리입니다. 프랑스 요리에서 발견 된 가장 쉽고 쉬운 요리 중 몇 가지를 살펴 보겠습니다. 그들은 만드는 재미와 먹는 절대 기쁨입니다.

에스 커 고트 인형 버섯

Escargot-Stuffed Mushrooms와 같은 이름으로 아마이 애피타이저가 너에게 어렵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나이 맛있는 음식이 얼마나 쉬운 지 즐겁게 놀랄 것입니다.

가능한 경우 신선한 달팽이를 선택하십시오. 그러나 붙어있는 경우에는 특히 통조림으로 만든 통조림은 조리법을 조금 더 쉽게 만듭니다. 단일 달팽이는 맛있는 허브 버터와 함께 하나의 버섯에 들어갑니다. 모두 구운 음식이고 15 분 만에 모두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주는 요리가 있습니다.

Escargot-Stuffed Mushrooms 조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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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샐러드가 종종 가장 쉽고 이것은 샐러드가 프랑스 요리에서 어떻게 취급되는지를 보여주는 완벽한 예입니다. 샐러드는 romaine 심혼, 잘게 잘린 아보카도 및 발사믹 식초로 뿌려지기 전에 딜 및 파슬리의 힌트로 양념 된 작은 토마토로 채워진다.

수프 찜과 함께 샐러드를 제공하십시오. 우리는 Lobster Bisque가 환상적인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아보카도와 로메인 샐러드 레시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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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한'프랑스 요리법 컬렉션에 Lobster Bisque라는 유명 요리법이 포함될 것으로 기대 했습니까? 그것은 놀랄만한 추가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것은 당신이 프랑스 요리사처럼 요리 할 수있는 점을 증명한다.

는 크림 같고 두꺼운 수프이며 무거운 크림이이 고전적인 요리법으로 완성됩니다. 이 주식은 파프리카, 양파 및 화이트 와인으로 완성되었습니다. 코냑을 잊지 마세요. 멋진 스프를 만드는 열쇠입니다. 랍스타 비스크 레시피 아래 10 개 중 5 개까지 계속 진행하십시오.

완전 채식 수프를 찾고 계시다면, 고전 프랑스 렌즈 간단한 FX용어 설명 콩 수프는 훌륭한 선택이며 채식주의 자와 비 채식주의자를 모두 기쁘게합니다. 다이어트.

수프는 양파, 셀러리, 당근, 마늘, 토마토로 가득합니다. 렌즈 콩과 사과 사과 식초는 완벽하게 마무리합니다. 가장 빠른 수제 스프 중 하나이며 약 45 분 안에 탁상에 놓을 수 있습니다.또한 맛있습니다.

프랑스 렌즈 콩 수프 조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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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시는 또 다른 유명한 프랑스 요리이며,이 맛있는 달걀 베이크를 만들 수있는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당신은 시금치와 양파 치즈와 같은 짭짤한 기쁨을 선택하거나 상징적 인 치즈 로레인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겸손한 달걀 파이의 핵심은 베이컨, 많은 치즈 및 육두구입니다. 특히 치즈는 그뤼 에르 (Gruyere)입니다. 현지 시장에서 찾을 수 없다면 스위스 치즈는 잘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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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식당들은 오리 오리 오렌지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경이로운 것은 아닙니다. 조리법은 간단하고 평범한 오리 가슴을 매혹적인 식사로 바꿉니다.

이 조리법에는 두 단계가 있으며 첫 번째는 오렌지 소스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것은 신선한 오렌지, 식초, 골파 류, 닭고기 주식의 간단한 조리법입니다. 다음은 오리 다. 소스보다 훨씬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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빵은 프랑스 요리의 핵심 요소이며 브리오슈는 가장 잘 알려진 품종 중 하나입니다. 많은 고전 brioche 요리법은 약간의 도전이 될 수 있지만, 이것은 단순화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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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아몬드 마카롱 레시피는 믿을 수 없을만큼 쉽고 맛있는 작은 비스킷을 만듭니다. 이 요리법은 고전 마카롱과 혼동되어서는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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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음식을 만드는 법을 배우는 것은 실제로 매우 쉽습니다. 시금치 파이에서 양고기 스튜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대한 환상적이고 쉬운 요리법을 발견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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